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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제목 팬데믹이 가져다 준 호재,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 훈풍 전망
기업(개인)명 섬유종합지원센터 작성일 2021-10-08 조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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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이 가져다 준 호재,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 훈풍 전망
2021-10-07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이희원

- 웰빙 및 활동성편안함 강조하는 애슬레저 트렌드 확산 -

- 2020~2025년까지 연평균 8% 성장세 전망 -

-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시장 활성화 -

 

 

 

코로나19 이후 건강관리 인식 증대로 운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웨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캐나다 전역의 경제봉쇄로 불황이 장기화됐던 스포츠웨어 시장에도 훈풍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각종 체육시설의 임시 폐쇄로 홈 피트니스, 야외 스포츠 활동 등이 늘어나며 편리한 운동복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코로나19의 장기화가 일상 생활에 변화를 주는 가운데 편안한 의복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애슬레저(Athleisure)*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재택근무와 함께 기능성과 편안함을 강조한 애슬레저 상품들이 운동복 개념을 뛰어넘어 일상복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점차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도 감지됨에 따라 향후 5년간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8%로 지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 운동을 의미하는 애슬레틱(Athletic)과 여가를 뜻하는 레저(Leisure)의 합성어로 멋스러운 디자인과 활동성을 겸비한 편한 옷차림을 의미

 

코로나19로 타격 받은 스포츠웨어 시장 2021년 반등 전망

 

워라밸* 확산과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캐나다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코로나19 이전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간 지속 상승세를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1.1% 감소한 65억 48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다. 캐나다 전역의 경제봉쇄 및 방역 조치로 오프라인 매장 영업이 감소하고 소비심리가 위축된 점이 주 원인이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주춤했던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는 2021년 반등하여 16.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시장 또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 일과 삶 사이의 균형을 의미하는 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판매금액

6,874.9

7,269.4

7,790.7

8,298.3

6,548.0

자료: 유로모니터

 

스포츠웨어 품목군은 주로 스포츠 의류 및 신발 등으로 구분된다. 이 중 기능성, 아웃도어 등 스포츠 의류 품목이 2020년 전체 판매량의 55%를 차지하며 35억72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였다. 해당 기간 스포츠 신발의 판매량은 29억7600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하였다.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연평균 8%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스노보드 재킷, 스키복 등의 스포츠 인스파이어드(Sports-Inspired) 의류 및 신발 분야의 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품목별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

구 분

2020년

연평균 성장률(2020~2025년)

                스포츠의류

3,572

8.4

 

기능성 의류

1,108

8.2

아웃도어 의류

1,404

8.4

스포츠-인스파이어드 의류

1,061

8.6

                스포츠신발

2,976

8.2

 

기능성 신발

1,234

9.2

아웃도어신발

891

8.0

스포츠-인스파이어드 신발

850

7.0

합계

6,548

8.0

주: 스포츠-인스파이어드는 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을 의미

자료: 유로모니터

 

기능성과 편안함을 갖춘 애슬레저 제품 인기

 

전 세계적으로 일상복과 운동복의 장점을 모두 갖춘 애슬레저룩의 열풍이 지속됨에 따라 스포츠웨어 업계는 활동성은 물론 기능성과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애슬레저 의류의 장점은 편안함과 외출복으로도 손색이 없는 점이 꼽히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으로 직장인과 학생층 소비자들이 편안한 의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캐나다의 대표적인 스포츠웨어 기업인 룰루레몬(Lululemon)도 재킷, 바이크 쇼츠, 운동용 원피스 등의 애슬레저 제품들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특히, 해당 사의 인기 제품인 레깅스의 경우 다양한 원단과 디자인으로 차이를 줘 계절별로 입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스포츠웨어 전문 기업들 이외의 일반 의류 기업들도 다양한 애슬레저 제품들을 출시해 트렌드에 합류하고 있는 추세이다.

    

애슬레저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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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ernal_imageImage 1 of PLUSH JOGGING PANTS from ZaraImage 0 of SOFT JOGGER PANTS from Zara

자료: 룰루레몬(Lululemon), 자라 캐나다(Zara Canada)

 

나이키, 아디다스, 룰루레몬 등이 스포츠웨어 시장 견인, 온라인 시장 활성화

 

캐나다의 스포츠웨어 시장은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룰루레몬(Lululemon), 퓨마(Puma), 언더아머(Under Armour) 등이 주도하고 있다. 시장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미국 및 유럽 기업이며, 캐나다의 대표 스포츠웨어 기업인 룰루레몬도 상위를 차지했다.

 

나이키, 아디다스, 룰루레몬 등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을 견인하는 3개 기업 모두 팬데믹 동안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 시장을 활성화시켰다. 해당 기업들은 온라인 채팅을 통해 고객 상담을 제공하며, 유통채널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자사몰을 통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을 강화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빅데이터를 직접 수집분석하고 구매 동향을 파악해 온라인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나이키는 홈 트레이닝 앱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을 론칭하여 피트니스 비디오와 운동 음악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관련 제품 판매에 나섰다. 또한, 룰루레몬의 경우 지난해 미국의 스마트거울 스타트업인 미러(Mirror)를 인수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미러는 홈 트레이닝을 돕는 최첨단 스마트거울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사용자가 거울 속 화면에 나타난 운동 수업을 따라하고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다. 룰루레몬은 미러 인수를 통해 기업의 디지털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주요 기업별 레깅스 제품

(단위: C$)

제조사 및 브랜드

제품 모델명

사진

판매가

Nike

Nike One Luxe

Nike One Luxe Women's Mid-Rise Leggings

110

Adidas

Feel brilliant designed to move t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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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Lululemon

Wunder Train High-Rise T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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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Puma

High Waist Full Length Womens Training Leggings

STUDIO Ombre High Waist Full-Length Women's Training Leggings, Puma Black-Asphalt-ombre print, extralarge

80

Under Armour

Women's GO FLEX Midcalf Capri Pant

Women's UA Meridian Leggings, Pink, pdpMainDesktop image number 1

85

: 판매가는 세금이 미포함된 가격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섬유제품에 대한 라벨링 규정과 수입관세

 

캐나다에서 의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Textile Labeling and Advertising Regulations* 규정의 내용을 준수해야 한다. 라벨링 표시사항은 섬유 구성비율, 수입업체 또는 판매업체 정보, 원산지 국가 등이 포함되며 영어 및 불어 표기가 필수이다. 의류 외의 부츠, 슬리퍼 등 신발 제품들은 라벨링 규정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HS코드 6115.21, 6404.11 기준 스포츠 의류 및 신발에 대한 캐나다의 수입관세는 2015년에 발효된 한국-캐나다 FTA에 의거해 무관세가 적용된다.

    주*: 라벨링 규정 원문: https://www.competitionbureau.gc.ca/eic/site/cb-bc.nsf/eng/01249.html#Form

 

스포츠웨어 제품 라벨링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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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토론토 무역관 직접 촬영

        

포스트 코로나시대 건강관리 인식애슬레저 트렌드 확산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스포츠웨어를 일상복의 하나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2021년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은 전년대비 16.5% 증가한 76억2600만 캐다다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2년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건강관리 인식 증대와 홈 피트니스, 아웃도어 활동 증가 등이 스포치웨어 시장의 성장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캐나다는 오래전부터 많은 기업들이 자율복장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애슬레저 룩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지속 증가하면서 활동성과 편안함이 겸비된 스포츠웨어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에이치앤엠(H&M), 자라(Zara) 캐나다 등 전통 의류 기업들도 스포츠웨어 시장에 잇달아 진출하고 있어 기업 간 경쟁이 한층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캐나다 스포츠웨어 시장 규모 전망

(단위: C$ 백 만, %)

구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판매금액

7,626

8,403

8,977

9,406

9,763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룰루레몬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동안 과거와 비교해 온라인 구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소비자들이 룰루레몬 제품을 꾸준히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높은 퀄리티라고 전하였다. 또한, 운동 시 편안하게 느껴지는 소재 사용과 멋스러운 디자인 등이 소비자들을 이끄는 강점이라고 덧붙였으며 해당 사의 디자인 생산팀은 기존 제품 외에도 다양한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룰루레몬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제품가격이 타 브랜드와 비교해 비싼 편이지만 한 번 구매하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점과 몸에 맞게 무료로 재단해주는 커스텀 서비스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한편, 현지에서 스포츠웨어, 등산, 캠핑 용품 등을 유통하는 기업 M사의 구매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한국 스포츠웨어 기업의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현재 거래 수요는 없으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카탈로그는 꾸준히 검토해볼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한국에서도 애슬레저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업체들이 성장 가도를 달릴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우리 기업들은 한국산 제품의 다각화 전략과 동시에 소셜미디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을 통해 인지도를 강화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애슬레저 시장을 이끄는 젝시믹스, 안다르 등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는 만큼 향후 우리 기업들이 캐나다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룰루레몬(Lululemon), 자라 캐나다(Zara Canada), 각 기업 웹사이트,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출처 : KOTRA & KOTRA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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