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홈 >
  • 정보마당 >
  •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지사항
제목 중기부, ‘탄소중립형 지능형 공장’ 24개사 본격 지원
작성자 섬유종합지원센터 작성일 2021-10-12 조회 20
첨부 중소벤처기업부_211012_‘탄소중립형 지능형 공장’ 24개사 본격 지원.pdf

중기부, ‘탄소중립형 지능형 공장’ 24개사 본격 지원

□ 탄소저감에 특화된 지능형공장 지원업체 24개사 첫 선정

 ㅇ 기업당 최대 2억원을 지원하고, 후속으로 최대 100억원의 융자를 연계 지원 

□ 탄소중립이 제조 중소기업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이에스지(ESG) 경영의 한 축으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0월 12일(화), 탄소저감에 특화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제조 중소·중견기업 24개사를 선정 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뿌리·섬유 등 고탄소 배출업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기술을 적용해 저탄소 혁신공정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올해 신설된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❶에너지 진단·설계 컨설팅, ❷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탄소저감 공정혁신, ❸고효율 설비 개체 등 탄소중립 필수 3대 패키지를 원스톱으로 특화 지원한다.


올해 선정된 지원기업은 지난 7월 공고와 외부 전문가의 현장평가 (‘21.8 ~ 9)를 거쳐 ▲ 탄소감축 효과, ▲ 공정혁신 우수성, ▲ 동종· 유사업종 확장성 등 산업생태계 측면을 고려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24개사의 업종은 용접·주조 등 뿌리 13개사, 섬유 6개사, 자동차 5개사이다.


 기업당 공장의 스마트화 구축목표에 따라 최대 7,000만원(생산정보 디지털화) ~ 2억원(실시간 정보수집·분석)을 지원한다.


또 친환경 설비 등을 도입하는 경우 전체 공정에 투자할 수 있도록 사업 운영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융자방식으로 최대 100억원까지 후속 연계지원이 가능하다.


선정된 기업의 주요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❶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 ((주)영진주물)

금속 주조를 통해 자동차부품 등을 생산하는 뿌리기업인 (주)영진주물은 제조공법 특성상 에너지 다소비로 인한 비용 증가 등이 부담이었다. 에너지 손실 원인은 용해, 모래주형 제거 등의 공정과 연계된 집진 설비, 공기압축기 등의 노후화로 인한 가동효율 저하가 있었다. 이 때문에 동사는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인버터 설치, 고효율 공기압축기로의 교체 등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함께 연간 약 200kg 이상의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❷ 열처리 자동제어시스템 구축으로 에너지 사용량 감소 ((주)신원열처리)

베어링, 기계부품 등을 열처리하는 뿌리업종의 ㈜신원열처리는 제품 종류에 따라 열처리 시간, 가스 주입 조건 등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축적된 데이터 부족으로 인해 최적의 열처리 조건을 적용하기 어려워 에너지 손실 등의 애로를 겪고 있었다. 이번 지원사업을 계기로 열처리로의 데이터 계측 시스템, 제품 종류에 따른 열처리 조건 자동제어, 그리고 에너지 통합 관제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전기료와 가스료 10% 이상의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❸ 고효율 설비를 통한 에너지 효율화 및 생산성 향상 ((주)남텍)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인 ㈜남텍은 핵심부품인 구동 모터를 최신 인버터 방식으로 교체하고, 설비가동과 불량 감지센서 설치 등을 통해 에너 지 절감은 물론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설비투자 외에도 이를 담당할 전문인력 고용 등 스마트공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중기부 박종찬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글로벌 이슈로 부상한 탄소중립이 제조 중소기업의 새로운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한 축으로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정부의 지원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중기부는 내년부터는 지원대상 업종을 현재의 일부 * 업종 중심 에서 전체 뿌리산업 등으로 확대하고, 관련 사업예산도 대폭 확대 편성할 방침이다.

    * (’21) 뿌리(용접, 주조, 열처리, 소성가공 등 4개), 섬유, 자동차 등 6개 업종

      → (‘22) 전체 뿌리업종(14개), 섬유, 자동차 외에 타업종 추가


또한, 에너지 효율 개선을 진단하는 특화지표를 도입해 사업의 체계 적인 활용성과 관리는 물론 모범사례의 전방위 확산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첨부 : 보도자료(선정기업 현황_24개사)


- 출처 : 중소벤처기업부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수출입물류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 다각화 추진
다음글 정부·지방자치단체도 상생결제로 납품대금 지급한다
TOP